티스토리 뷰

영화

덩케르크 철수작전 뜻

지식인 Latte_papa 2017.07.21 09:02

덩케르크 실화 철수작전 뜻


요즘 영화 덩케르크가 인기입니다. 

크리스퍼 놀란이 다시한번 대박을 터뜨렸다고 평가되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영화 덩케르크의 줄거리와 함께 '덩케르크 이거 실화냐?'는 질문이 심심치 않게 나오고 있습니다. 먼저 덩케르크 영화부터 잠시만 훓고 지나가실께요. 당연히 스포는 없습니다.


덩케르크 영화 정리


제작사 : 신카피/랫팩-듄 엔터테인먼트/스튜디오카날 외

배급사 : 워너 브라더스

장르 : 전쟁 영화

감독 : 크리스토퍼 놀란

제작 : 크리스토퍼 놀란/에마 토머스

각본 : 크리스토퍼 놀란

출연진 : 톰 하디, 케네스 브래너, 마크 라이런스 외

음악 : 한스 짐머

개봉일자 : 2017년 7월 20일

제작비 : 1억 5,000만 달러

관객수 : 230,239명 (2017년 7월 20일 기준. 한국기준)



먼저 개봉한지 하루만에 20만의 관객을 끌어들였는데요. 스파이더맨:홍커밍을 앞질렀다고 합니다. 제작비 1억 5천만 달러이면 손익분기점도 5억달러는 될 것 같은데 조짐은 좋아보입니다. 특이사항은 미국보다 한국이 하루 더 빨리 개봉했기 때문에, 미국은 오늘 개봉하네요.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



덩케르크 이거 실화냐?


‘덩케르크’는 1940년 2차 세계대전 당시 프랑스 덩케르크 해안에 고립된 40만여 명의 영국군과 연합군을 구하기 위한 '사상 최대의 탈출 작전을 그린 실화'로, ‘인터스텔라’ ‘인셉션’ ‘다크나이트’ 등의 크리스토퍼 놀란의 신작입니다. 사람들이 크리스퍼 놀란의 다크나이트 이후 최고의 작품이라고 평하는 것은 이때문이죠.



이 영화는 제2차 세계 대전 중 일어난 됭케르크 철수작전을 소재로 합니다. 덩케르크, 됭케르크 발음에 따른 부분이기에 두가지 다 혼용되어 언급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덩케르크는 프랑스 북부 해안 지명의 이름입니다. 보통 덩커크라고 불립니다. 


덩케르크 철수작전은 2차대전의 일부인 프랑스침공중 벨기에 네덜란드 아르덴 등지에서 모조리 진 프랑스 영국 원정군의 그나마 성공적으로 수행된 작전으로 전해집니다. 이 작전으로 보존한 병력은 노르망디 상륙 이후부터 큰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영화의 기반이 되는 작전 다이나모 작전은 무엇일까요? 

영어로는 Operation Dynamo, Dunkirk evacuation, Miracle of Dunkirk라고도 불리는 작전입니다. 아래 사진이 보이시나요? 해안가에서 대기중인 연합군을 그립니다.



이 작전의 개요는 다음과 같습니다

제2차 세계 대전 초기, 절망적인 전황에서 연합군을 구원한 사상 최대 규모의 탈출 작전으로 독일의 프랑스 침공 여파로 서부전선이 완전 붕괴되어 전면패배의 위기에 봉착해 있던 연합국에게 항전의지를 되살리고 사기를 크게 올렸으며, 향후 대반격의 단초를 제공한 작전입니다.



작전 당시 세계 전사상 최대 규모의 해상 탈출작전으로 알려져 있으며, 굳이 이와 비견되는 규모의 작전으로 한국전쟁 당시의 흥남 철수 작전이 있습니다. 

이쪽의 경우 병사 10만 민간인 9만명 규모로 약간 작지만 대신 다이나모 작전과 달리 장비와 물자들도 적에게 넘기지 않고 대부분 성공적으로 철수시켰다는 훌륭한 전적이 있네요.



영화는 아이맥스에서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적어도 저는 그랬는데요. 영화를 보기전에 네이버 평점이 너무 안좋아서 살짝 고민을 했는데 역시 초기라서 알바인지, 고의인건지 혹평을 하시는 몇분으로 인해 영화 평가가 잘 안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저는 10점주고 나왔는데요.



실제로 평론가들의 점수가 공개되기 시작하면서 전체적인 영화의 평은 '호조'로 바뀌는 것 같습니다. 초반 점수는 메타크리틱 기준 대부분이 100점을 주면서 96점을 기록, 메타스코어 82점이었던 감독의 전작 《다크 나이트》를 뛰어넘으며 감독 영화 중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할 정도로 수작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