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슈

그람 음성균이란, 종류 증상

Latte_papa 2017. 12. 18. 14:49

그람 음성균이란, 종류 증상


신생아 사망의 원인으로 추정되는 그람 음성균이란? 그람 음성균의 종류. 그람 음성균의 감염증상


최근 이대목동병원의 신생아4 명이 2시간만에 사망을 당하는 안타까운 사고가 벌어졌었죠. 다시 생각해아도 너무 안타까운 사고이기에, 정확한 사인이 판별이 났으면 좋겠습니다.



이 가운데, 질병관리본부가 이대목동병원에서 숨진 신생아 4명 중 3명이 그람 음성균 세균에 감염된 것으로 의심된다는 역학조사를 내놓아 화제가 되었습니다. 실제로, 18일 질병관리본부는 사망한 신생아 3명이 사망 당일 시행했던 혈액배양검사에서 세균 감염이 의심되는 상황이라고 밝혔는데요. 



아직까지 '의심' 단계이기에 확정은 아니지만, 질병관리본부는 신생아 3명에게서 나온 세균의 균종이 20일 최종 확인이 가능하다면서도 이 세균이 그람 음성균일 것이라는 추측을 내놓았습니다. 


그렇다면 '그람 음성균'이란 무엇일까요? 그람 음성균의 종류, 감염증상을 확인해보겠습니다.


'그람 음성균이란?'



인간과 더불어 살아가는 모든 세균(박테리아)은 '그람 양성균'과 '그람 음성균'으로 나뉜다고 합니다. 그람(Gram)은 덴마크의 의사 한스 그람의 이름에서 따온 용어다. 한스 그람이 고안한 '그람 염색법'으로 세균을 염색하면 보라색으로 물들면 그람 양성균, 빨간색으로 물들면 그람 음성균으로 분류된다.


[출처링크 : http://biz.heraldcorp.com/culture/view.php?ud=201712181345377665727_1]

[그람 음성균 판별]

[그람 음성균 판별]

'그람 음성균의 종류'


그람 음성균은 세포벽은 얇고 외측에 다량의 리포다당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람 음성균 종류]


그람 음성균의 종류는 대장균, 살모넬라균, 이질균, 콜레라균, 티푸스균  등인데요. 이와 같은 종류의 그람 음성균은 일반적으로 내독소를 생산합니다. 


[그람 음성균 종류]

'그람 음성균 감염 증상'


특히, 그람 음성균 감염에 의한 혈액 내 내독소 다량 유입은 다음과 같은 증상을 야기하는데 고열, 혈압저하, 장기손상 등 과도한 염증반응의 결과인 패혈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인체의 세포처럼 황산화 효소를 지니고 있어 소독 효과를 가지지 못하는 경우가 잦아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심지어, 그람 음성균은 면역력이 떨어진 중증 환자에게 인공호흡기 관련 폐렴과 요로 감염 등의 2차 감염을 일으킬 수 있어 철저한 감시와 처치가 요구되는 감염입니다.


[출처링크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12/18/2017121801421.html]

전문가들은 세균이 그람 음성균일 경우 신생아의 사망에 치명적일 수 있다고 진단합니다. 



'그람 음성균 감염 경로는?'



그람 음성균은 환자와 방문객들로 북적이는 병원에서 종종 발견되는 균으로 국내 연구팀이 2012년 서울과 경기지역의 6개 유명 대학병원 로비에서 세균 오염도를 측정한 조사에서는 그람음성균이 전체 76개 시료 중 84.2%(64개)에서 검출됐을 정도라고 전해집니다.




'그람 음성균으로 신생아 사망에 이를 수 있나?'


이번 숨진 아이들은 모두 면역력이 떨어지는 미숙아 상태였고, 태어난 지 얼마 지나지 않았던 점으로 볼 때 이런 세균 감염이 충분히 사망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입니다. 



이럴 경우 신생아를 사망에 이르게 할 수 있는 질환으로는 폐렴이나 패혈증 쇼크 등을 추정해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국내에서는 산후조리원에 입원한 신생아들한테 폐렴 증상이 집단으로 발생해 사망위험을 초래한 사례가 수차례 있었습니다. 또 세균 감염으로 미숙아의 폐가 기흉처럼 급작스럽게 터져 사망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는 게 관련 전문의의 설명입니다


[출처링크 : http://mbn.mk.co.kr/pages/news/newsView.php?category=mbn00009&news_seq_no=3414376]


이와 함께 미숙아의 특성상 면역기능이 떨어진 상태에서 특정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감염으로 발생하는 '패혈증 쇼크'도 추정해볼 수 있습니다. 



'그람 음성균'만으로 신생아의 사망 이유가 될 수 있을까?


그러나 그람 음성균이 숨진 4명 중 3명의 미숙아에게서만 확인됐고, 4명이 81분 새 동시다발적으로 숨진 점을 세균 감염만으로 설명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20일의 결과를 유심히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부디 정확한 결과가 나왔으면 좋겠다는 바램입니다. 



이상으로 '그람 음성균이란, 그람 음성균의 종류, 그람 음성균의 감염, 그람음성균의 증상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겨울철 건강 관리 꼭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