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슈

갈탄이란 파는곳 가격

Latte_papa 2017. 12. 19. 00:04

▼갈탄이란 파는곳 가격▼


샤이니 종현 갈탄 자살사고로 추정, 갈탄이란? 석탄의 하급 품종으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이돌그룹 ‘샤이니’의 멤버 종현이 18일 숨친 채 발견되면서 충격을 주고 있는 가운데, 그의 사인이 갈탄(褐炭) 연소로 인한 일산화탄소 중독(갈탄 질식사)으로 추정됨에 따라 갈탄의 위험성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샤이니 종현은 18일 오후 6시20분쯤 서울 청담동의 한 레지던스 방안에서 연탄을 피워 놓고 쓰러진 채 발견돼 건국대병원으로 이송됐지만 끝내 숨을 거두었습니다. 포스팅에 앞서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갈탄(갈색탄)이란?



종현이 발견되었던 오후 6시 10분 당시 청담동 레지던스에서는 갈탄이 프라이팬 위에 타고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는데요, 경찰은 이를 보고 샤이니 종현의 사인을 ‘연탄불 자살’을 추정하고 있습니다. 



아직 아무것도 밝혀진 것이 없기에 갈탄이라고 결론지을 순 없지만 갈탄의 위험성을 확인해보겠습니다.



갈탄이란 본래 석탄의 하급 품종입니다. 갈탄은 연소 시 배출되는 일산화탄소 양이 많아 갈탄으로인한 사망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일례로 '김포 갈탄사고'가 유명한 예입니다.

'김포 갈탄사고로 보는 갈탄의 위험성'



갈탄은 특히 겨울철 공사 현장에서 콘크리트 양생(굳히기) 용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갈탄에 따른 중독 사고도 많이 일어나는 편인데요. 전날인 17일 새벽에도 경기 김포시의 한 공사장에서 작업자 두 명이 작업 중 갈탄을 피우다 질식사 했다고 전해집니다.



이 사고는 경기 김포시의 한 빌라 신축 공사장에서 콘크리트 양생(굳히기)작업을 하다 갈탄 연기에 질식사한 건설업체 인부 2명은 모두 일용직 노동자인 것으로 확인되면서 더욱 안타까웠던 사고입니다.


갈탄은 그렇게 비싸지 않습니다. 



실제로 갈탄 가격이나, 갈탄 파는 곳이라고 검색을 하면 갈탄을 구매할 수 있는 경로가 많이 나오는데요. 아래 캡쳐본을 보시면 갈탄을 파는곳은 온라인/오프라인을 포함하여 상당히 쉽게 구할 수 있으며, 갈탄 가격 역시 크게 비싸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습니다. 갈탄은 탄화의 첫 산물이고 이탄과 역청탄의 중간에 속한며, 건조 갈탄은 약 60~75%의 탄소를 함유한다고 전해진, 석탄의 하급 품종이기 때문에 가격이 저렴한 것이죠.



실제로 세계 석탄 매장량의 약 45%가 갈탄이지만 고급 석탄(예를 들어 역청탄)에 비해 발열량, 저장 안정성, 그밖의 성질이 뒤떨어지기 때문에 아직까지 많이 채굴되지는 않고 있습니다. 


그러나 갈탄 생산량이 역청탄 생산량보다 훨씬 많은 독일 같은 곳에서는 연료가 부족하여 갈탄을 광범위하게 채굴해오기도 하였는데요, 오스트레일리아·뉴질랜드·캐나다·미국에서는 단광법으로 갈탄을 사용하는 방법이 관심을 끌어왔습니다.



때문에 갈탄은 좀 더 질 좋은 석탄과 비교할 때, 갈탄은 낮은 에너지 밀도 때문에 운송 수단의 연료로 사용되기에는 비효과적이므로 국제 시장에서 광범위하게 거래되지않고 산지와 가까운 화력 발전소에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갈탄은 결론적으로 석탄 중에서도 고가의 자원은 아닌 것입니다. 갈탄은 때문에 가정용(갈탄난로)이나 기타 연료로 주로 사용됩니다. 한반도에서는 함경북도 새별군과 화대군, 어랑군에서 채탄되며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역청탄에 비해 탄화도가 낮으며 때때로 수분 함량이 66%가 넘어갈 정도로 많은 수분이 있으며, 재도 많다. 수분과 재가 많기 때문에 건조시키면 가루가 된됩니다.



샤이니 종현은 18일 오후 6시20분쯤 서울 청담동의 한 레지던스 방안에서 연탄을 피워 놓고 쓰러진 채 발견돼 건국대병원으로 이송됐지만 끝내 숨을 거뒀다고 전해집니다. 


태양과 민효린의 결혼소식으로 기분이 좋았는데, 정말 안타까운 소식을 들어 많은 분들께서 마음이 아프실텐데요.



겨울철 갈탈은 사용하시는 가정이 있으시다면 반드시 주의하시고, 따뜻한 겨울 나실 수 있길 소망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