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슈

단오의 뜻 의미 유래

Latte_papa 2017. 5. 30. 09:27

단오의 뜻 의미 유래 알아보기


5월 30일. 오늘은 단오입니다.


저는 단오를 생각하면 단오음식이 떠오르는데요.


단오는 과거 아주 큰 명절이었다고합니다.


단오인 만큼, 단오의 뜻, 의미, 유래에 대해 


확인해보는 시간은 갖겠습니다.



단오(端午)의 뜻.


- 단오의 단(端)은 첫 번째를 의미

- 오(午)는 오(五), 곧 다섯과 뜻이 통함


=> 이 둘을 합쳐 초닷새를 의미

단오(端午)의 의미.


단옷날 또는 수릿날 · 중오절 · 천중절이라고도 합니다.


1년 중에서 가장 좋은 명절이라는 뜻입니다.



과거 단오를 중요시 여긴 이유?


양철학에서는 기수(奇數)를 양(陽)으로 치고  


우수(偶數)를 음(陰)으로 치는데, 


기수가 겹쳐 생기(生氣)가 배가(倍加)되는


3월 3일이나 5월 5일, 7월 7일, 9월 9일을 


중요하게 생각하였습니다. 



그 중에서도 단오는 일년 중 양기(陽氣)가 


가장 왕성한 날이라 하여 큰 명절로 여겨왔습니다.


때문에 단오는 우리나라만의 명절은 아닙니다.


일본과 중국에서도 명절로 지정되어있죠.


일본의 경우 양력 5월 5일이라고 합니다.



단오의 유래를 좀 더 살펴보면,


5월에 벼의 파종이 끝난 후,


신에게 제사도 지내고,


음주흫 즐기며 밤새 놀았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농경사회에서 파종을 하고 


모를 낸 후 약간의 휴식이 준비되는 시점이 


단오절이기 때문입니다.



결국 단오는 농사가 잘 되기를 바라는


농민들의 제사의 일종으로 해석해도


될 것 같다는 다수의 의견입니다.


단오하면 생각나는 음식은?


단오는 가장 양기가 왕성한 날이기 때문에


액을 제고하거 몸을 보양하는 의미로


수리취떡, 도행병, 앵두화채, 제호탕 등을


단오음식으로 먹는다고 합니다.



단오와 관련된 행사는?


단오에는 여러가지 풍속이 전해집니다.


이날은 창포를 삶아 그 물에 머리를 감으면 


머리털에 윤이 나고 숱이 많아진다고 하여 


머리를 감았고, 



아낙네들은 푸른 새 옷을 입고 


창포 뿌리를 깎아 붉은 물을 들인 


비녀를 머리에 꽂았다고 합니다.



또한, 큰 나무에 그네를 매어 뛰었으며, 


남자들은 잔디밭이나 모래밭에 모여서 


씨름을 하네요.


단오는 과거 설과 추석만큼이나 한국을 


대표하는 큰 명절이었다고 합니다.



단오의 뜻과 유래.


설과 추석만큼 큰 명절이었다는 것이 놀라우셨다면 아래 공감하트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