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즐풍목우 유래 뜻

Latte_papa 2017. 7. 4. 13:22


홍준표 현충원 참배 즐풍목우 의미 뜻



홍준표 대표가 즐풍목우라는 사자성어를 사용하였습니다


바로 현충원 참배 후 현충원에 남겼다고 합니다. 현충원 방명록에 말이죠.


항상 말로 논란이 많은 후보이기에 홍준표 후보의 즐풍목우 역시 관심의 대상인데요.


즐풍목우(櫛風沐雨)의 의미, 유래, 뜻은 무엇일까요?



즐풍목우란 십팔사락에서 유래된 사자성어입니다. 십팔사략은 중국의 사서 중 하나입니다. 의미는 머리를 빗고, 비에 몸을 씻는다는 뜻으로 긴 세월을 이리저리 떠돌다 갖은 고생을 다함을 뜻합니다. 



즉, 홍준표 대표는 자신의 인생을 즐풍목우로 나라를 위해 고생했다는 것을 표현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를테면 과거, 왕건과 이성계처럼 평생을 전장에서 제 몸 돌볼 틈 없이 바쁘게 산 인생을 흔히 즐풍목우(櫛風沐雨)라고 한다.‘머리는 바람에 빗질이 되고 몸은 비에 젖어 씻긴다’는 의미입니다. [즐풍목우 유래] 긴 세월 객지를 떠돌고 온갖 고생을 다하고 일에 골몰했다는 뜻이다. 순(舜)임금 시절 우(禹)가 치수 사업을 하며 고생하던 일에서 생긴 고사다. 


홍준표 대표는 지난 대선에서도 즐풍목우를 후보자 방송연설에서 사용하였는데요, "22년 정치인생을 즐풍목우의 심정으로 살아왔다. 나라가 지금과 같은 심각한 위기에 처하지 않았다면 저는 이번 대선에 출마하지 않았을 지도 모른다"고 호소하기도 했었습니다. 



또한 지난 2월 '성완종 리스트 사건(1억원을 받았다는 혐의로 1심에서 유죄를 받은)' 항소심에서 무죄를 선고 이후에 "지난 35년간 공직생활을 해오면서 즐풍목우의 자세로 오로지 국민과 국가만을 바라보며 열심히 일해 왔다"고 언급하기도 하였습니다.


약간 홍준표 대표의 좌우명 같다는 생각도 드는데요. 아무튼 이번 현충원 참배에 있어서도 방명록에 즐풍목우를 쓴 것은 보수진영 재건에 몸을 아끼지 않겠다는 의미로 읽힌다는 의견이 대다수입니다. 



아무튼 제 삶은 즐풍목우는 아니었음합니다. 

평범하게 살고싶어서 그런지 그냥 잘먹고 잘살았음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