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슈

이안류란 해운대 이안류 동영상

Latte_papa 2017. 8. 1. 08:50

이안류란 해운대 이안류 사고 동영상, 원인, 대처법?


해운대 이안류가 화제입니다. 

무려 70여명이 휩쓸렸다 구조가 되었다고 합니다. 다행히 70명 모두 구조되었다고 하는데요. 도대체 이안류란 무엇일까요? 이안류란 요약하면 해빈(海濱)과 수직하거나 거의 수직하게 산발적으로 몇 분 동안 바다 쪽으로 흐르는 폭이 좁고 빠른 해류로 일반적으로 역조(riptide)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이안류란 보통 저류(低流) 때문이라고 잘못 생각되던 대부분의 수영사고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 해류를 종종 역조라고 부르기도 하나 이는 잘못 붙여진 명칭이며 이안류는 조석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는데요.



백마디 말보다 이안류 동영상을 보시는게 빠르실 것 같습니다. 결국 이안류란 한 곳으로 밀려든 해수가 좁은 폭으로 다시 바다로 빠르게 빠져나가는 흐름인 것이죠. 



이렇게 해운대에서 이안류가 발생한 것은 올해 처음이라고 합니다. 영상이 보이시나요? 호루라기를 아무리 불어도 해류때문에 모래사장에서 멀어지기만 함을 볼 수 있습니다. 요즘 휴가철에 상당히 주의하셔야할 것 같습니다.



이 사건은 어제 오후 1시 10분쯤, 해수가 다시 바다로 빠르게 빠져나가는 이안류가 발생해피서객 70여 명이 눈 깜짝할 사이에 떠내려간 사건입니다. 주말에 발생했다면 더 큰 피해가 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70여명을 제트스키를 타고 20분이나 구조를 했다고 합니다.



이안류는 보도에 따르면 자칫 대규모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고도 합니다. 중국의 피서객들 수준 보셨죠? 정말 이안류라도 한번 오면 물에 빠지고 서로 치이다가 많은 인명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게다가 이안류는 자연현상이기에 더욱 방비가 어렵습니다. 실제로 해수욕장 측은 애초 이안류 발생이 예상돼 당일 오전 입욕을 통제했지만, 항의 민원이 잇따르자 다시 해수욕장을 개방한 것으로 전해졌다고 합니다.


[이안류 출몰 바다는?]

그렇다면 이안류가 많은 해수욕장들은 어디일까요?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이안류가 많이 발생하는 해수욕장으로는 해운대, 송정, 중문, 낙산, 대천, 대광, 명사십리 해수욕장 등이 있다고 합니다.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안류 대처법]

그리고 불행히 이안류에 쉽쓸렸다면 당황하지 않고 이안류의 유속이 약해질 때까지 침착하게 기다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이안류에 휩쓸렸을 경우 물의 흐름에 45도 방향으로 헤엄쳐 빠져나오면 좀 더 쉽게 빠져나올 수 있다고 합니다.



모두 안전한 피서길과 여행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