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23 세계잼버리대회 새만금 개최, 세계잼버리대회란?


2023년 세계잼버리대회가 전라북도 새만금으로 유치 확정되어 화제입니다. 세계잼버리대회를 개최하는 것만으로도 경제효과가 1100억에 이른다고 전해지는데요. 폴란드를 꺾고 전북 새만금이 되어 정말 기쁩니다. 



세계잼버리 대회란 어떤대회일까요?

세계잼버리대회란 보이스카우트에서 개최하는 세계적인 야영대회라고 보시면 됩니다. 우리나라에서 잼버리대회가 과거 열렸던 이력은 지난 1991년 강원도 고성에 이어 32년 만에 일입니다. 

2023세계잼버리는 2023년 8월 전북 부안 새만금 관광레저용지에서 ‘Draw your Dream’이란 주제로 168개국 청소년 5만여명이 참가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세계잼버리 대회의 취지는 이 기간동안 세계 청소년들은 민족과 문화, 정치적인 이념을 초월해 국제 이해와 우애를 다지며 잼버리 활동을 경험하게 된다는데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세계젬버리대회가 전북 새만금에 유치함으로써 1100억원의 경제효과를 준다고 했는데요, 전북도는 세계잼버리대회로 인한 생산 유발효과가 800억원에 부가가치 효과가 300억에 달하며 1000명의 고용창출이 예측되고 있다고 전해집니다. 


이로써 전라북도는 2015년 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 유치에 이어 대규모 국제행사를 잇달아 유치하게되는 모습을 보여주게 되는 것이죠. 지역 발전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세계잼버리 대회 어떻게 준비될까요?

세계잼버리 대회가 보이스카우트에서 개최하는 세계적인 야영대회라고 말씀드렸죠? 세계 잼버리가 열리는 새만금 행사장은 9.9㎢(약 300만평)에 달하는 부지에 대집회장과 전시관, 편의시설을 가운데 두고 야영공간이 둘러싸는 방사형의 공간으로 조성될 계획이라고 하네요.


폴란드를 꺾고 유치권을 얻은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세계스카우트연맹(World Organization of the Scout Movement, WOSM)은 17일(한국시간) 아제르바이잔 바쿠 콘그레스센터에서 총회를 갖고 2023 개최지 유치 신청을 제출한 대한민국 새만금과 폴란드 그단스크를 대상으로 회원국 투표를 실시한 결과 607표를 얻은 대한민국이 최종 선정됐다고 공표하였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역시 축하메세지와 함께 적극적인 지원의사를 보냈는데요. 이날 축하메시지에서 "2023 세계 잼버리 유치 성공을 온 국민과 더불어 축하드린다. 우리나라 새만금에서 세계 스카우트들의 큰 잔치가 열린다고 생각하니 벌써부터 가슴이 뛴다. 이제 우리나라는 세계 잼버리를 두 번 이상 개최하는 여섯 번째 나라가 됐다"고 덧붙였습니다.


2023년 새계잼버리 대회가 한국 유치되어 의미있는 이유.

새계잼버리 대회가 한국 유치되어 의미있는 이유가 또 있습니다. 바로 한국스카우트 100년의 역사적 의미도 담겨있는 대회라는 것이죠. 스카우트 정신을 통해 글로벌 리더들로 성장할 전 세계 청소년들이 대한민국 새만금에서 꿈과 희망을 키워 나갈 수 있도록 준비를 철저히 하겠다고 주최측의 강한 의지가 보이고 있습니다.



2023년 새계잼버리대회 새만금 유치 축하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