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슈

ip 카메라란 해킹▼

Latte_papa 2017. 9. 20. 09:00

IP 카메라란 IP 카메라 해킹사건과 범행 방법은? 소름끼친다.


IP 카메라가 해킹되면서 IP카메라에 대한 관심과 해킹, 해킹방법 등에 대한 내용들이 퍼져나가고 있습니다. 실제로 이번에 IP카메라가 뚫리면서 고유 MAC 주소 변경을 필수로 해야한다는 말까지 대두되고 있는데요. 도대체 어떤 일이길래 IP 카메라가 해킹되었을까요?


포스팅에 앞 IP카메라란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IP카메라는 인터넷과 연결돼 개인 PC나 스마트폰으로 제어가 가능한 CCTV의 일종입니다. 최근 애완동물을 키우는 일반 가정이나 도난 사건을 방지하기 위한 매장 등에서 설치하는 사례가 늘고 있죠.


'IP카메라란'



IP 카메라의 뜻은 다음과 같습니다. "유무선 인터넷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카메라. 카메라 모듈, 디코더, 영상 압축 칩, CPU, 네트워크 전송 칩 등으로 구성"된다. 카메라 모듈로부터 받은 아날로그 신호는 디코더를 통해 디지털로 바뀌고, 압축 칩에서 압축을 거쳐 전송되는 흐름이다. IP 카메라는 외부에서도 집 안 상황을 휴대폰으로 점검할 수 있으며, 사용자 제작 콘텐츠(UCC)와 홈 네트워크를 위한 도구로 사용된다.



그렇습니다. IP카메라란 말 그대로 유무선 인터넷에 접속하여 외부에서도 집 안 상황을 휴대폰으로 점검할 수 있는 장비이죠. 그런데 이 장비가 보안이 취약하다는 내용이 나온 것 입니다. 실제로도 유사 범죄가 끊이지 않고 발생하고 있으며 보안 전문가들은 이 카메라의 보안 수준이 낮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IP카메라의 해킹방법은 무엇일까요? 범행 방법은 크게 어렵지 않았다고 합니다. IP카메라에 심어져 있는 고유의 IP 주소와 접속 ID/PW만 알면 누구나 볼 수가 있는 데다 이를 알아내는 게 어렵지 않기 때문이죠. 



때문에 IP 카메라가 해킹된 것 같다면 기기 설정에서 본인 스마트폰 혹은 노트북, IP카메라 등 고유 MAC 주소를 변경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는 제조사의 매뉴얼이나 안내를 통해 설정해야 합니다.



실제로 이번 IP카메라 해킹사건으로 인해 집 안에 있는 여성들의 은밀한 사생활을 촬영한 뒤 이를 유포까지 한 이들이 경찰에 붙잡혔다고 전해집니다. 경기남부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에 관한 법률 위한 혐의로 A씨(23·회사원) 등 2명을 구속하고, 범행에 가담한 11명을 불구속 입건했다고 19일 밝혔습니다.


해킹한 자들만 처벌하면 안되겠죠. 유포자들도 잡아야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경찰은 또 불법 촬영된 영상을 인터넷에 유포한 B씨(22·학생)를 비롯한 37명을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위한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고 전해집니다.


이번 사건의 전말은 A씨 등 13명은 4~9월 사이에 일반 가정 집이나 매장에 설치한 IP카메라 총 7407대의 IP카메라에 부여된 IP를 알아낸 뒤 1402대의 카메라에 2354회 무단 접속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합니다.


정말 충격적인데요. 이들은 이를 통해 여성들이 옷을 갈아입거나 속옷 차림인 모습을 불법 촬영했다. 이 과정에서 이들은 '줌'기능이나 '각도 조절' 기능을 활용해 여성들의 사생활을 엿본 것으로 드러나서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내가 내돈주고 IP카메라를 샀는데 누군가가 지켜보고 있다면 정말 화가날 것 같습니다. 해당 IP 카메라 브랜드라도 공개해야할 상황이라고 생각되는데요. 



IP 카메라의 해킹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기본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IP카메라 사용자들은 제품 출시 당시 설정된 초기 비밀번호를 반드시 재설정해야 한다, 최신 소프트웨어 상태가 유지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 및 접속 로그기록을 확인해 무단 접속 여부를 살펴야 합니다."


누군가의 사생활을 엿본다는 것은 상당히 큰 범죄라고 생각됩니다. IP카메라 해킹을 통해 각도까지 조절했다는 부분은 상당히 충격적인데요. 


0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23242526272829303132333435

해당 부분의 개선이 시급하다고 생각되시면 공감하트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