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슈

유성우 시간 관측장소★

Latte_papa 2017. 10. 20. 14:28

오리온 자리 유성우 시간, 관측장소, 준비물★ - 2017 유성우


유성우 소식이 있습니다. 무려 오리온자리 유성우인데요. 22일 새벽이 최적의 관측기입니다. 그러니까.. 내일 저녁 12시가 지나고라고 보시면 됩니다. 진정한 불'토'가 되시겠는데요. 자녀들에게도, 연인들에게도 간단한 상식 알고가시면 좋겠죠^^



유성우를 보기위해서는 어떤 준비가 필요할까요? 

'돗자리·담요면 관측 준비 끝'이라고 합니다. 


유성우 보는 방법. 참쉽죠? 그러면 오리온자리 유성우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이번 유성우는 이상적인 조건에서 1시간에 20개 정도의 유성을 관측할 수 있다고 전해집니다. 20개!! 관측방향은 뻥뚤린 곳에서 보시면 상관 없으시겠죠?



유성우란 무엇인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유성우란? 거의 같은 장소, 같은 시간에 수많은 유성체들이 동시에 지구대기로 진입하여 빗줄기처럼 보이는 현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유성우(별똥별 비)는 혜성이나 소행성 등이 우주공간에 남긴 먼지 부스러기가 지구 대기권과 충돌해 불타면서 별똥별이 비처럼 내처럼 내리는 현상이라고 이해하시면 되는데요.


사진들을 보면 정말 장관인데요. 소원을 빌면 소원이 이루어진다고도 하는 바로 그 유성우입니다. 미리 소원을 생각해두어야겠네요. 실제로 많은 유성우들이 혜성과 연관되어 있다고 합니다.



몇몇 유성우는 1년을 주기로, 다른 몇몇은 상당히 긴 주기를 가지며, 유성우의 원인이 되는 천체 궤도와 지구 궤도의 상대적인 위치에 따라 불규칙적으로 혹은 규칙적으로 나타난다고 하니 이번에 유성우를 보는 기회는 흔치 않은 기회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오리온자리 유성우는 어떤 의미일까요? 오리온자리 유성우는 모혜성이 76년 주기의 핼리 혜성으로, 오리온자리에서 2번째로 밝은 별인 베텔게우스 부근이 복사점입니다. 



그렇다면 몇시가 가장 최적의 관측시기 일까요? 

오리온자리 유성우 관측 시간은, 유성우의 중심이 되는 오리온자리가 높이 올라오는 22일 자정 이후가 관측의 최적기라고 전해집니다. 한국천문연구원에 따르면 21일 오후 7시 54분쯤부터 오리온자리 유성우를 관측할 수 있다고 합니다.


내일 밤 12시 부근에서 준비하시면 가장 이상적으로 관측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네요. 특히 유성우는 주변의 불빛이 적은 한적한 장소에서 잘 보인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유성우 관측장소]

관측 장소는 깜깜하고 맑은 밤하늘이 있는 곳이 좋고, 사방이 트여 있는 곳이 적합하다. 불빛이 없고 넓은 시야가 펼쳐진 교외에서 하늘을 넓은 시야로 바라보는 방식으로 쉽게 관측할 수 있다.


그렇다면 유성우 관찰 명소는 어디가 있을까요? 경북 영천 보현산 천문대가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천문대 과학관은 만원짜리 지폐 뒷면에 그려진 국내 최대 구경(1.8m) 광학망원경 등 첨단 천체관측시설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연구시설 안에 들어가지 않아도 밤하늘에 흐르는 은하수가 보인다고 합니다.



여러분들 모두 남은 2017년 다가올 2018년 오리온자리 유성우 보시면서 이뤄지시길 소망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