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슈

24절기 소설♥

Latte_papa 2017. 11. 7. 08:17

24절기 소설의 뜻, 의미. 소설의 유래와 전설은? 소설에 먹는 음식을 확인해보기


24절기 중 상강과 입동을 지나면 소설과 대설 절기가 찾아옵니다.



입동이 겨울의 시작을 알린다면 소설은 '얼음이 얼기 시작'하는 24절기 중 스무번째 절기이며, 대설은 '눈이 많이 내림'의 절기입니다.


일반적으로 소설 절기를 기점으로 '찬바람이 불고 날씨가 본격적으로 추워지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과거에는 소설에 날씨가 추우면 보리농사가 잘된다고 믿었다고 하는데요.  여러분들 모두 감기 조심하셔야겠습니다.



김장 역시 소설을 기점으로 마무리 짓는 풍습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저희집도 김장이 11월 18일입니다^^;


그렇다면 24절기 중 소설의 뜻과 의미, 유래와 음식에 대해 확인해보겠습니다. 몇가지는 다음 백과사전에서 추출하였습니다.



소설의 뜻은 아래와 같습니다. 


눈이 내린다는 의미에서 아래와 소설과 대설로 작명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에도 소설을 기해서 첫눈이 내릴지 매우 궁금합니다.



소설의 뜻, 의미?


입동과 대설 사이에 들며, 음력 10월, 양력 11월 22일이나 23일경이며, 태양의 황경이 240°에 오는 때입니다. 


이 때부터 살얼음이 잡히고 땅이 얼기 시작하여 점차 겨울 기분이 든다고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아직 따뜻한 햇볕이 간간이 내리쬐어 소춘(小春)이라고도 불립니다 


소설의 날씨는?


역사적으로 소설 무렵은 대개 음력 10월 20일로 알려져 있으며 관례적으로 심한 바람이 불고 날씨가 차갑다고 합니다. 이 날은 손돌(孫乭)이 죽던 날이라 하고 그 바람을 손돌바람이라 해서, 외출을 삼가고 특히 뱃길을 조심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손돌이란 무엇일까요?


손돌은 사실 사람의 이름입니다. 

고려시대에 왕이 배를 타고 통진과 강화 사이를 지나는데 갑자기 풍랑이 일어 배가 심하게 흔들렸고, 왕은 사공이 고의로 배를 흔들어 그런 것이라고 호령을 하고 사공의 목을 베었다고 전해집니다. 


사공은 아무 죄도 없이 억울하게 죽어버린 것인데요, 바로 그 사공의 이름이 손돌이었습니다. 옛날 사람이지만 정말 억울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럴까요? 그 손돌이 죽은 곳을 손돌목이라 하고 지나갈 때 조심한다고 합니다. 



해마다 그 날이면 강풍이 불고 날씨가 찬데, 이는 손돌의 억울하게 죽은 원혼 때문이라고 하는 것이죠. 특히, 강화에서는 이 날 뱃길을 금한다고 할 정도니 소설 절기가 뱃사람들께는 상당히 중요한 절기가 되겠습니다.


소설의 유래와 전설?


소설의 유래는 옛날부터 중국사람들은 소설로부터 대설까지의 기간을 5일씩 삼후(三候)로 구분하여, 초후(初候)에는 무지개가 걷혀서 나타나지 않고, 중후(中候)에는 천기(天氣)가 올라가고 지기(地氣)가 내리며, 말후(末候)에는 폐색되어 겨울이 된다고 하였다고 합니다. 



항상 중국의 문화는 뭔가 심오한 것 같습니다. 중후와 천기.. 다 어려운 말이네요^^;


소설의 음식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여러분들은 소설 하면 어떤 음식이 가장 먼저 떠오르시나요? 저는 김장도 떠오르지만 '사랑하는 사람과의 커피한잔'이 가장 먼저 떠오르는데요. 이 외에는 딱히 떠오르는 음식이 없으실 것 같습니다.



실제로 동지하면 팥죽이 떠오르는 것 같은 대표음식이 소설에는 없다고 합니다. 



때문에 소설 무렵의 제철음식을 주로 많이 드시는데요. 


배추, 쑥갓, 대파, 무, 연근, 청경채, 호박, 새송이버섯, 마 등 제철 채소를 많이 드시면 건강에 이로울 것으로 생각됩니다!



추운 겨울 따뜻하고 건강하게 잘 나시기를 빌며, 김장도 가족과 함께 맛있게, 화목하게 담그시길 진심으로 소망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