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인터넷 전문은행 케이뱅크 출범과 금리비교, 대출 후기 - 카카오뱅크로?


대한민국 최초의 인터넷 전문은행 '케이뱅크(K뱅크)'가 어제 출범하였습니다. 벌써 가입자 수만 4만명에 육박하고, 대출도 1000천 건 이상 발생했다고하는데요. 이는 대면 실명확인이 개시된 2015년 12월부터 2016년 12월까지 16개 은행의 월평균 비대면 계좌개설 합산 건수인 1만2천 건을 크게 웃도는 수치라고 합니다. 결국 1년간의 시중 은행의 월평균 비대면 계좌개설보다 케이뱅크의 1일 비대면 가입자가 3배나 많다는 결론이네요.


- 케이뱅크 출범 관련 기사



특히, 전체 계좌 수 4만 1천 307건 중, 체크카드 발급수는 3만 6천여 장에이르는데, 이렇게 많은 사람이 체크카드를 발급한 이유는 케이뱅크의 대표적인 수신 상품인 듀얼K 입금통장과 체크카드에 이미 체크돼 있어 이 두 서비스에 가입하도록 유도했다는 평이 많습니다.


- 케이뱅크의 주요 상품



케이뱅크 예, 적금 서비스 종류와 금리는? 

서비스를 확인해보니 듀얼K입출금통장, 뮤직K정기예금, 코드K정기예금, 플러스K정기예금, 플러스K자유적금이라는 금융상품이 있었고, 해당 금융상품들의 예금 및 적금 금리는 1.2~2.5%대입니다. 요즘 예적금 금리가 워낙 낮다보니 이해할만한 수치이긴한데 기대보다는 약간 적다는 평이 많습니다(케이뱅크 측은 시중 은행보다 약 0.5% 높은 금리를 제시한다고 광고하고 있습니다)


케이뱅크 예적금 상품 리스트


- 듀얼K 입출금통장


- 코드K 정기예금


- 뮤직K 정기예금


- 플러스K 정기예금 


- 플러스K 자유적금



시중은행과 케이뱅크 대출 금리 비교하면?

대출의 경우 직장인K신용대출이 최저 연 2.73%라고하는데, K뱅크 자체가 은행 갈 시간이 없고, 컴퓨터를 주로 사용하는 직장인들을 타겟으로 잡은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직장인 군이 인터넷은행의 수혜자가 되겠죠? 






대출 및 계좌 개설 후기

다만, 대출이나 비대면계좌 후기를 읽어보면 좋은 평도 있는 반면 불편하다는 평도 상당히 많았습니다. 혹자는, 1) '기대보다 이하의 금리' '카카오뱅크'나오면 이용해야겠다는 평들도 상당했는데, 1000억을 들여 홈페이지를 만들었다는 데 비해 2)웹 UI도 불편하기 그지 없다는 평도 있었습니다. 또한, 3)비대면 계좌는 대기시간이 20분 이상 걸린다는 컴플레인도 많았는데요, 앞으로 개선해야할 점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오히려 기존에 새마을금고로 우회하는 소비자들도 꽤 많았다고 합니다. 


- 인터넷은행 2호, 카카오뱅크, 상반기 영업 예정입니다.


또한, 기존의 은행도 비대면 업무를 실시하고 있는데, 과연 케이뱅크만이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느냐에 대한 의문도 많은 것 같습니다. 결국 문제는 현재의 고금리를 어떻게 하면 저금리로 대환할까가 소비자들의 입장인데, 금리 문제에 대해 혜택이 있었냐는 것이 소비자들의 질문인 것 같습니다. 


케이뱅크는 '최초의 온라인 은행'이라는 타이틀로 깜짝 이슈가 되었습니다. 아직 처음이기에 개선해야할 점도 많겠지만 상징성도 대단히 큰 것 같습니다. 제 입장에서는 카카오뱅크가 몇일 차이로 이런 상징성을 빼앗긴게 대단히 아쉽습니다.


- 카카오뱅크 윤호영 대표


단순히 깜짝 이슈가 아닌 지속적으로 서민들에게 도움이 되는 케이뱅크 은행이되길 기대하면서 인터넷 전문은행 케이뱅크 출범과 금리 기대와 실망, 대출 후기 - 카카오뱅크로?의 포스팅을 마칩니다. 카카오뱅크 윤호영 대표는 케이뱅크 그랜드 오픈행사에서 마련된 영상에 등장해 "어떻게 하는가(How to play) 보다 어디서 하는가(Where to play)가 중요하다"라는 메세지를 남겼는데, 카카오뱅크의 How(!) 또한 정말 궁금합니다.



본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클릭'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