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슈

※동지 날짜 유래 2017동짓날※

Latte_papa 2017. 12. 7. 10:34

※동지 날짜 유래 2017동짓날※


2017년 동짓날 날짜는 12월 22일! 2017 동지는 애기동지? 동짓날 유래와 2017 동지 음식 동지팥죽, 애기동지란? 동지 음력날짜 알아보기



겨울철 건강하게 지내고 계신가요? 곧 있으면 24절기 중 동지가 다가와 오는데요. 



동지는 24절기 중 소설 - 대설 - 동지 순으로 찾아오고 이내 소한 - 대한으로 넘어가는 양상을 보입니다.



대대로 24절기 동짓날 날짜는 음력 11월 중, 양력 12월 22일 경입니다. 이는 태양의 황경이 270°위치에 있을 때이다. 일년 중에서 밤이 가장 길고 낮이 가장 짧은 날이라고 전해집니다. 최근 새벽에 일을 나가다보면 오전 7시인데도 깜깜한 경우들이 있는데, 


동짓날은 더욱 밤이 길겠죠? 황진이도 동짓날 밤이 참 길었나봅니다.


동짓달 기나긴 밤을 한 허리를 베어내어

춘풍 이불 아래 서리서리 넣었다가

어른님 오신 날 밤이여든 구뷔구뷔 펴리라.

- 황진이(黃眞伊)



이렇게 동닛날을 기준으로 낮과 밤의 길이가 변화가 되기에(하지로부터 차츰 낮이 짧아지고 밤이 길어지기 시작하여 동짓날에 이르러 극에 도달하고, 다음날부터는 차츰 밤이 짧아지고 낮이 길어지기 시작) 동지의 유래와 풍습 중 하나로 이날을 태양이 죽음으로부터 부활하는 날로 생각하여 축제를 벌여 태양신에 대한 제사를 올렸다고 합니다(동지 유래)


때문에 동짓날은 상당히 중요한데요. 



동지는 예로부터 '동국세시기'에 따르면 동짓날을 '아세'라 했고 민간에서는 '작은 설'이라 했으며 이것은 태양의 부활을 뜻하는 큰 의미를 지니고 있어설 다음 가는 작은 설의 대접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대대로 '동지 팥죽을 먹어야 진짜 한 살 더 먹는다'는 말도 여기에서 유래하는 것이죠.


동지 음식, 팥죽 뿐일까? 



동지의 대표적인 음식으로 동지 팥죽을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이 동지의 대표적이 음식 동지 팥죽 역시 동지의 유래에서 나온 것인데요. 



동짓날의 팥죽은 시절식(時節食)의 하나이면서 신앙적인 뜻을 지니고 있다고 전해집니다. 이는 팥죽에는 축귀(逐鬼)하는 기능이 있다고 내려와, 집안의 여러 곳에 놓는 것은 집안에 있는 악귀를 모조리 쫓아낸다고 믿었으며, 특히 사당에 놓는 것은 천신(薦新)의 뜻이 있다고 내려옵니다.


동지 팥죽과 함께 대표적인 동지 음식 뭐가 있을까요?



동짓날의 팥죽과 함께 먹을 수 있는 새알심이 있습니다. 



새알심은 찹쌀가루로 반죽한 경단을 넣어 끓이는데요 이 것을 팥죽에 담아먹으면 너무 맛있겠죠. 



새알심은 대대로 각기 가족의 나이대로 넣는 관습이 있습니다 70세면 70개를 드셔야하는데 가능할지 모르겠네요. 


이외에 동짓날에 흔히 먹는 음식으로는 냉면과 신선로를 먹기도 하였습니다.



냉면은 메밀국수를 김칫국에 말고 쇠고기나 돼지고기를 썰먹었고, 



신선로는 열구자탕이로도 하는데 혹시 알고 계신가요? 



신선로는 한국의 대표 전통 음식으로 여러 가지 고기와 무, 오이, 달걀, 전복, 해삼, 버섯, 미나리, 밤, 은행, 잣, 파, 마늘 등 20여 가지를 넣어 함께 끓여 먹는 것으로서 우리나라만의 음식입니다. 고급음식이죠.


애기동지에는 팥죽을 먹지 않는다?


애기동지는 음력 11월 10일 안에 드는 동지를 애기동지라고 합니다.



원래 동지는 양력으로 12월 21일 또는 22일로 정해져있는데요, 이는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동지 자체가 태양력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드라마 도깨비 '삼신할머니']


하지만 음력은 유동적이기에, 음력 11월 10일 안(초순)이면 애기동지, 11월 중순이면 중동지, 11월 하순이면 노동지라고 하는 것이죠. 



애기동지에 팥죽을 먹지 않는 이유는 팥죽을 먹는 이유는 귀신을 쫒아내기 위함인데, 집안에 애가 있는 집은 삼신할머니마저 팥죽이 쫒아내기 때문에 팥죽을 먹지 않는다고 합니다. 팥죽 대신 팥시루떡을 먹었다고 하네요.


이로서 '2017년 동짓날 날짜는 12월 22일! 애기동지가 맞네요. 동짓날 유래와 2017 동지 음식 동지팥죽, 애기동지란? 동지 음력날짜 알아보기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모두들 팥죽과 새알심으로 행복한 동지 되시고 한살 더먹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