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슈

락앤락 사모펀드란??

Latte_papa 2017. 8. 25. 17:51

락앤락 사모펀드 어피너티 매각?? 사모펀드란? 사모펀드 어피티는 어떤회사?


여러분들 모두 락앤락에 대해 아실 것입니다. 주방생활용품 기업이죠. 살면서 락앤락 한번 안써보신 분들 없으실 것 같습니다. 실제로 락앤락을 외국기업이라고 생각하고 계신분들도 많으셨을겁니다. 그만큼 글로벌한 회사이기 때문인데요.



실제로 락앤락의 김준일 회장은 1978년 회사를 설립한 창업주로 밀폐용기 락앤락 및 혁신적 기능을 갖춘 주방생활용품을 통해 락앤락을 전세계 119개국에 수출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시켰습니다. 



결국 뿌리는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의 기업인 것이죠. 



그랬던 락앤락이 이번에 사모펀드 어피너티에쿼트파트너스에 양도하는 계약을 하여 화제입니다. 좀 더 자세히 들여다 보면 락앤락은 최대주주인 김준일 회장과 특수관계인의 경영권을 포함한 보유지분 63.56% 전량을 사모투자펀드 어피너티에쿼티파트너스에 양도하는 계약을 한 것인데요. 25일 공시되었다고 합니다.


사모펀드란 무엇일까요? 

최대한 쉽게 설명해보겠습니다. 사모펀드는 소수의 투자자로부터 모은 자금을 운용상의 제약 없이 투자하여 수익을 내는 펀드를 말합니다. 



사모펀드란 50명 이상의 투자가의 투자자금으로 법적인 규제를 받아 운용되는 공모펀드와 달리, 49인 이하의 투자가의 투자금으로 운용에 제한이 없으며 익명성이 보장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실제로 2015년 이후 한국에서 사모펀드의 여러 규제를 완화하여 2016년 들어 사모펀드 규모가 급격히 성장했습니다.


그렇다면 락앤락을 인수한 사모펀드 어피너티는 어떤회사일까요? 

사모펀드 어피너티는 80억 달러 이상의 자금을 운용하는 아시아 최대 사모투자펀드 운용사입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 10개국에 약 130억 달러에 해당하는 투자를 했다고 전해집니다. 



김준일 회장이 양도하는 락앤락의 주식은 총 3496만1267주입니다. 어피너티는 주당 1만8000원, 총 6293억원에 63.56% 지분 전량을 인수하게 되는 것이죠. 6300억 가량. 


일단 김준일 회장은 이번 지분 양도 이후에도 재투자를 통해 락앤락의 주요주주로 남아 회사경영에 계속 참여할 계획이라고 전해집니다. 락앤락은 이번 매각 이후에도 임직원에 대한 고용을 계속 보장하기로 했다는데 정말 다행이네요.



실제로 락앤락은 최근 2년간의 체질개선을 거쳐 실적 턴어라운드가 달성돼 매각 이후에도 임직원에 대한 고용 보장은 계속 이뤄진다고 밝혔습니다. 



실제로 사모펀드 어피너티는 기존 경영진 및 직원들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장기적인 파트너십을 중시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렇게 김준일 회장이 락앤락을 사모펀드에 양도하는 계약을 하게 된 이유는 '김준일 회장의 건강상의 문제'라고 전해집니다. 



실제로 락앤락 관계자는 "김 회장이 39년 동안 경영일선에 있으면서 최근 몇 년간 1년에 240일 이상 해외출장 등으로 건강에 무리가 온 상황이었다"라고 전합니다.


39년이면 강산이 4번이나 변할 정도고, 락앤락은 정말 대단한 회사로 성장했죠. 하지만 이런 락앤락도 젊은 변화의 바람이 필요했다고 김준일 회장은 생각한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락앤락 관계자는 이어, "락앤락이 글로벌 환경에 발빠르게 대응하고 세계적인 기업으로 더 크게 도약하기 위해서는 창업자의 영향력을 배제한 새로운 비전과 역량을 갖춘 투자자와 혁신적 경영체제의 도입이 필요할 때라고 판단했다"라고 전했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사모펀드가 인수한 락앤락이 어떻게 될지 궁금해지는데요. 락앤락 정말 생활필수품이죠. 계신 직원분들도 이용자들도 모두 흥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