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슈

추석 차례상 차리는 방법★

Latte_papa 2017. 10. 4. 08:07

추석 차례상 차리는 방법 & 차례지내는 순서


드디어 추석 당일입니다. 추석 연휴를 맞아 차례상 차리는 법과 차례지내는 순서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데요. 아마도 음식을 하시느라 분주하신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행복한 추석이 되시길 기원드리며 추석 차례상 차리는 방법에 대해 확인해보겠습니다.



추석 차례상 차리는 방법. 아마도 격식보다는 정성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만 방법까지 알맞게 하면 더욱 좋겠죠! 요즘은 '간소한 차례상 차리는 방법'도 인기입니다. 하지만 간소한 차례상 차리는 방법 역시 기본적인 순서에 입각하시면 편리하게할 수 있습니다.



추석 차례는 조상에게 한해 수확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이 깃들어 있습니다. 차례상은 지역마다 다소 차이나지만 상차림은 기본적으로 제사상과 같고 정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네요. 


주요포털사이트에서 이미 잘 공개가 되어있지만 조금 더 상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한국의 전통 제사 상차림은 5열까지 음식을 놓는 규칙이 있습니다. 



1열은 시접, 술잔, 받침대, 떡국을 놓는다. 2열은 어동육서, 두동미서에 따라 생선의 머리는 동쪽, 꼬리는 서쪽으로, 생선을 동쪽에 고기는 서쪽에 놓는 것이죠. 


이후 3열은 생선, 두부, 고기탕 등의 탕류를 놓고 4열은 좌포우혜에 따라 좌측 끝에는 포, 우측 끝에는 식혜를 놓습니다. 



5열은 조율이시, 홍동백서에 따라 왼쪽부터 대추, 밤, 배, 곶감을 놓고 붉은 과일은 동쪽에 흰 과일은 서쪽에 놓으면 됩니다.


차례상에 올리면 안되는 음식은 꽁치, 김치, 붉은색팥고물, 마늘양념, 복숭아, 고추가루인데요. 해당 음식들은 차례상에 올리면 안되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조금 더 정리해서 추석 차례상 차리는 방법을 말씀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차례상 차리는 방법]


1열 좌반우갱(左飯右羹): 왼쪽은 밥(메), 오른쪽에 국(갱)


2열 어동육서(魚東肉西): 어찬은 동쪽, 육찬은 서쪽


3열 탕류: 육탕, 소탕, 어탕 순


4열 좌포우혜(左脯右醯): 왼쪽에 포(脯), 오른쪽에 식혜


5열 조율이시(棗栗梨柿): 왼쪽부터 대추, 밤, 배 붉은 과실은 동, 흰 과실은 서

그림으로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그렇다면 차례 지내는 순서를 알아볼까요? 아마 많은 분들께서 관심이 있을 것 같습니다.


해당 자료는 다음 포털사이트에서 확인해보았는데요. 알맞는 차례지내는 순서를 통해 격식에 맞는 행복한 추석 되시길 바랍니다. 


[차례지내는 순서]



1. 강신 降神 조상님을 맞이한다

제주(장자 또는 장손)가 앞에 나아가 향을 피우고 집사자(차례를 돕는 사람)가 술을 따라주면 쌀을 담아둔 그릇에 3번 나누어 붓는다. 제주가 2번 절한다.



2. 참신 參神 조상님께 인사를 드린다

차례에 참석한 모든 가족이 두 번 절을 하는데, 음양의 원리에 따라 남자는 두 번, 여자는 네 번 절하기도 한다.


3. 헌작 獻酌 조상님께 잔을 올린다

각 신위마다 잔을 올려야 하며 제주가 직접 바로 술을 따르거나 집사자가 따라주기도 한다.



4. 계반삽시 啓飯揷匙 조상님의 식사를 돕는다

메(밥)의 뚜껑을 열어 숟가락을 꽂고, 젓가락은 적(구이)이나 편에 올려놓는다. 설날 때에는 떡국에 숟가락을 올려놓고, 추석 때에는 송편에 젓가락을 올려놓는다.


5. 합문 闔門 조상님이 식사하실 시간을 드린다

차례에 참석한 사람들은 밖으로 나가 문을 닫으며, 어쩔 수 없는 경우 모두 무릎을 꿇고 잠시 기다린다.


6. 철시복반 撤匙復飯 음식 뚜껑을 덮는다

숟가락을 거두고 음식의 뚜껑을 닫는다. 추석 때에는 송편에 올려 놓은 젓가락을 내린다.



7. 사신 辭神 모셨던 조상님을 배웅한다

차례에 참석한 사람들은 모두 두 번 절한다. 이때도 남자는 두 번, 여자는 네 번 절을 하기도 한다. 절을 한 후, 차례에 사용했던 지방과 축문을 불사른다.



8. 철상 撤床 차례 음식과 도구를 정리한다 ㅣ 음복 飮福 조상님께서 남기신 음식을 나눠 먹는다

차례 음식과 차례 도구를 뒤에서부터 거두어 정리한다. 차례에 참석한 사람들이 음복주와 음식을 나누어 먹으며 조상의 덕을 기린다.



모두들 행복한 한가위 되시길 바랍니다. 

소화제 꼭 챙기시구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