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슈

상강의 뜻 음식

Latte_papa 2017. 10. 23. 08:44

2017년 상강 도래!! 24절기 중 상강의 뜻, 의미. 상강 음식은 무엇이 좋을까?


오늘 아침 날씨 쌀쌀하시죠? 



일교차도 크고 기온도 내려갔다고 전해지니 감기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상강에 대해 확인해보려고 합니다. 상강의 뜻(의미)은 24절기의 하나로서 한로와 입동 사이에 들며, 음력 9월, 양력 10월 23·24일께가 됩니다.



즉, 가을과 겨울 사이에 위치한 절기라고 보시면 될 것 같은데요. 천문학적으로는 태양의 황경이 210°되는 때라고 합니다. 



때문에 쾌청한 날씨가 계속되며 밤에는 기온이 매우 낮아지므로 수증기가 지표에서 엉겨 상강이 뜻으로 서리가 내리는 늦가을의 계절이라고도 불립니다.



'상강'에는 단풍이 절정에 이르며 국화도 활짝 피는 늦가을의 계절인데요. 단풍 구경이 필수라고 생각됩니다. 


다만, 일교차가 크다보니 아이를 키우시는 부모들은 유의하셔야겠네요. 



이렇게 일교차에는 무슨 음식을 먹어야할까요? 



[상강 음식 : 국화주]



상강의 대표적 음식으로는 국화를 이용하여 빚은 술인 '국화주'를 '국화전'과 더불어 즐긴다고 합니다. 



국화주는 향기도 으뜸이고 몸이 가벼워지며 정신이 맑아지며, 청혈 해독과 말초 혈관 확장의 효능이 있어 예로부터 장수주로 사랑받아 온 전통술입니다.



[상강 음식 : 추어탕]



추어탕이 상강의 음식인 이유는 상강이 시기적으로  벨 때가 되면 논물을 빼기 위해 논 가장자리에 도랑을 파는 시점이기 때문인데요. 



바닥에 떨어지는 벼꽃을 받아먹고 살이 오지게 오른 미꾸라지를 추어탕으로 끓여먹었다고 합니다.



이 시기의 미꾸라지들은 뱃바닥이 노르스름한 게 보기에도 튼실한데 내력도 모르고 먹는 중국산 미꾸라지로 끓인 탕과는 격이 다르다고 전해지네요. 



추어탕은 예로부터 정말 몸에 좋았죠. 상강을 맞이하여 추어탕을 즐겨보시는 건 어떠신가요?



상강은 특히 농사력으로는 이 시기에 추수가 마무리되는 때이기에 겨울맞이를 시작해야 하는 때라고 합니다. 이와 관련된 속담으로 '상강 90일 두고 모 심어도 잡곡보다 낫다'가 있을 정도입니다. 



상강은 10월 하순경이라 이보다 90일 전인 7월 하순 모내기는 늦기는 하지만 그래도 벼농사가 다른 잡곡보다 낫다는 뜻이 담겨 있다하네요. 



식량사정이 극도로 어려웠던 옛날 남부지방에서 벼농사를 중요시한 데서 유래된 이야기입니다.


상강의 음식 국화주나 추어탕을 드시기 어려우시다면 어떤 대안이 있을까요? 생선, 우유, 치즈 등 비타민D가 풍부한 음식 챙겨먹으면 일교차가 큰 날씨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모두들 즐거운 상강되시고 상강음식 추어탕!! 국화전 꼭 한번 챙겨드셔서 건강하게 가을 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