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슈

워마드 뜻☞

Latte_papa 2017. 11. 21. 08:40

워마드 뜻, 워마드 호주


워마드라는 인터넷 커뮤니티가 최근 몇가지 이슈들로 인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워마드 뜻'에 대해 궁금해하시어 웹을 확인해보니 워마드의 뜻은 아래와 같습니다. 



Womad = Woman(여성) + nomad(유목민) = '여성방랑자'

[출처 :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culturecre&logNo=221144353927]



본래 워마드의 'WOMAD(우마드)'를 영문으로 어학사전에 검색해보면 아래와 같은 뜻인데요.



여성을 뜻하는 우먼(Woman)과 유목민을 뜻하는 노마드(Nomad)의 합성어. 

[Womad(우마드 어학사전 뜻)]


인터넷과 첨단 기술의 발달로 지식정보화 시대에는 누구나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되어 힘과 노동력의 우위를 앞세운 남성 중신이 사회가 여성 중심의 사회로 변화해가고 있다. 

[Womad(우마드 어학사전 뜻)]



이러한 시대변화 속에 경제, 교육, 문화 등 사회 전반에서 주도적 역할을 하는 여성을 일컫는다.

[Womad(우마드 어학사전 뜻)]


- 출처 : 다음어학사전[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31XXXXX11109]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워마드 커뮤니티의 뜻을 위키피디아에서 확인해보니 아래와 같습니다. 저도 최근 화제가 되면서 처음 알게된 사이트입니다. 



'워마드 뜻 - 위키피디아'

[https://ko.wikipedia.org/wiki/%EC%9B%8C%EB%A7%88%EB%93%9C]'


워마드(Womad)는 대한민국의 남성 혐오, 여성우월주의를 주장하는 사이트이며 메갈리아에서 파생된 사이트이다. 워마드는 공식적으로 여성운동 단체가 아님을 밝히고 있다. 



일부 여론들은 워마드가 반 여성 혐오 사이트라고 주장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 소추 이후 박근혜 대통령이 여성혐오로 인해 마녀사냥식 공격을 받는 측면이 있다면서 박근혜를 지지하는 입장을 보였다. -끝-


[워마드 임시대피소]


한 웹사이트에서는 워마드에 개요에 대해 아래와 같이 기재하였는데요.

(https://namu.wiki/w/%EC%9B%8C%EB%A7%88%EB%93%9C)


메갈리아 분열 사태 이후 메갈리아에서 떨어져나온 회원들이 개설한 여성 전용 커뮤니티로, 기존의 메갈리아 내에서도 극렬한 여성우월주의를 신봉하는 유저들이 이 사이트로 유입되어 남성혐오에 앞장서고 있다. 



메갈리아는 명목상이라도 미러링 또는 남녀평등이라는 명분으로 활동하는 반면 워마드는 처음부터 자신들의 성향을 남성혐오, 여성우월주의라고 밝히며 활동의 기치로 내걸고 있다. 



이러한 극단적인 남성혐오 성향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비판을 받아오면서 지상파 방송을 제외한 종편 뉴스 채널, 언론 등에 의해 논란이 되기도 했다. 


그렇다면 '워마드'와 '호주'는 어떤 관계이길래 '워마드를 치면 호주'가 나오는 것일까요?


워마드 사이트와 호주와는 관계가 없어보이고, 최근 논란이 된 호주 어린아이 추행 논란이 번지면서 워마드 호주가 연관검색이거 된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워마드에서는 호주 남자 어린이를 추행했다는 글이 올라와 논란이 일고 있는데요. 



실제로 19일 오후 워마드 자유게시판에는 ‘호주 쇼린이(남자 어린이)를 XX했다’라는 제목으로 글이 올라와서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쇼린이’는 어린이와 쇼타로 콤플렉스(쇼타콘)의 합성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여성들이 어린 남성에게 호감 또는 애정을 느끼는 것을 두고 쇼타콘이라고 불린다고 합니다.


여기서 글쓴이가 '호주'의 어린아이를 주제로 기재했기 때문에 '워마드 호주'라는 연관검색어가 생기는 것 같습니다. 



남성이든 여성이든 미성년 아이를 추행하는 것은 범죄이죠. 



특히 수면제를 먹였다는 부분이 있어 비난의 여론을 피하기가 어려워 보입니다.


사실 이 글이 사실에 기반하여 기재되었는지 아닌지의 여부에 대해서는 조사가 더 필요한 것 같습니다.사건의 진위 여부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일부 네티즌은 CNN 등 해외 매체에 해당 게시물을 제보하는 등 이번 사건의 공론화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위키피디아에 조금 더 검색을 해보면 최근 논란이 된 몇가지 사건들을 읽어볼 수 있는데요. 



일부 문제되는 글로 인해 100%을 비판하기는 어려우나 몇가지들은 확실히 논란이 될 만한 소지는 있어보입니다. 


특히, 과거 구의역 사고 희생자나 백남기 농민 등 망자를 두고 한 언급이나, '여성'인 박근혜 전 대통령을 끌어내리려 한다며 촛불집회를 비난하고 폄훼하는 등의 언행으로 비판을 받아왔습니다.



워마드 사이트에 올라온 글과 동영상 등이 논란이 되자 청와대 청원 게시판에는 ‘워마드 사이트를 강제로 폐쇄해 달라’는 청원이 잇따르고 있다고 전해집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