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슈

신dti 계산▼부동산 계산기▼

Latte_papa 2017. 11. 27. 09:51

신dti 계산, 신DTI/DSR이란? 부동산 계산기 추천!


요즘 참 내집마련하기가 애매합니다. 



과연 지금 이시기에 내집마련을 하는 것이 맞느냐는 생각이 드는 요즘인데요. 



아무래도 대출규제와 함게 각종 부동산 정책이 적용될 예정이다보니, 지금 집을 사서 떨어질 것 같다는 우려도 함게 들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이구요.


집을 구입예정이시라면 한번쯤 검토해보시는 것이 바로 '대출'일 것입니다.



 집을 현금 100%로 살 수 있다면 너무 행복한 고민이겠지만 대부분은 그렇지 못하죠. 



이 생각은 저만의 생각이 아니다보니 가계부채가 벌써 천 사백조 원을 돌파하며 가계대출의 가파른 증가세를 잡기 위해 내년 1월부터 새로운 총부채상환비율인 신DTI가 적용된다고 합니다.



신DTI, DIT, DSR 정말 많은 용어들이있는데요.



비교적 상세한 설명에도 불구하고 용어는 어렵고, 이해도 안되고, 막상 계산해도 정말 그럴까하는 확신도 없는게 일반적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내가 얼마나 빌릴수 있는건데? 하고 답이 딱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부동산 계산기' 있어 몇가지를 소개드립니다. 



물론 이 계산기 사용을 위해서 또 몇가지 용어는 보셔야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좋은 툴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신DTI 계산 및 기존 DTI, DSR 계산 사이트를 소개드린 후에는 간단하게 DTI, 신DIT, DSR의미에 대해 언급드리겠습니다. 아무래도 한번쯤 읽어보시고 부동산 계산기를 활용하시는 것이 더욱 좋겠죠. 



1. 금융소비자보호처 : http://consumer.fss.or.kr/fss/consumer/main.jsp, 금융계산기


[부동산계산기 - 금융소비자보호처]



2. 부동산계산기 : http://xn--989a00af8jnslv3dba.com/


등기비용, 양도소득세, LTV, 평수환산, dti, 신dti, DSR, 임대수익률, 중개수수료, 재산세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보실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종합적으로 보시기에 가장 좋은 사이트로 생각되는데요. 계산은 물론, DTI를 계산한다면 DTI와 DSR은 무엇인지에 대한 설명도 간단하게 설명되어있습니다. 이런게 무료라니. 정말 좋네요. 

 


DTI, 신DTI, DSR, LTV 용어 짧게 정리해봅시다!


DTI란?


DTI(Dept to Income : 총부채상환비율)은 연소득 대비 금융비용 부담률을 의미한다. 수익이 어느정도인 사람이 부담할 수 있는 대출금은 얼마인지 판별하는 지표이다. 스트레스DTI는 향후 금리가 오를 것을 감안하여 적용 금리에 일부 가산금리를 더해서 계산한다.



신DTI란? 신DTI적용지역


신dti는 간단히 말하면 정부가 2017년 10월24일 발표한 '가계부채 종합대책'의 핵심내용으로, 기존 총부채상환비율(DTI)을 개편한 제도로 2018년 1월부터 도입됩니다. 



현재 DTI는 신규 주택담보대출 원리금과 기존 주택담보대출의 이자만 반영해 대출 한도를 정하고 있으나, 신DTI는 신규 주택담보대출 원리금 상환액과 기존 주택담보대출 원리금 상환액을 합친 금액을 연간 소득으로 나눈 것입니다.



즉, 현 DTI는 기존 주택담보대출의 경우 '이자'만 반영했지만 신DTI는 원금까지 더한 '원리금'까지 합산하며, 따라서 다주택자들의 추가 담보대출이 어려워지거나 대출한도가 줄어들게 되는 구조입니다. 



(예시)내년부터 신DTI가 시행되면 신규뿐 아니라 기존에 갚아야 할 모든 주택담보대출의 원리금이 반영된다. 이미 2억 원의 주택담보대출을 받은 연 소득 1억 원의 직장인이 있다고 가정을 해보면, 투기지역 아파트를 담보로 대출을 받을 경우 현재는 4억1100만 원까지 빌릴 수 있지만 내년부턴 3억2000만 원으로 크게 줄어든다. 투기지역 DTI인 40%에 2건 이상 주택담보대출에 대한 10%포인트가 더 차감돼 30% 범위 내에서만 이뤄져서이기 때문이다. 그것도 2년 이내에 기존 주택을 팔 것이라는 처분조건부로만 담보대출이 가능하다.



** 신DTI 적용지역은 투기지역과 투기과열지구, 수도권 등지에서 내년 1월부터 시행됩니다 **


[4억아파트 2억 대출시 dti? 신DTI 주요 내용 및 사례 슬라이드쇼]


0123456



DSR란?


DSR(Debt Service Ratio)은 DTI보다 더 강화된 지표로, 기대출의 원리금 상환 부담까지 감안하여 계산한다. 기존에는 타행의 대출은 금액정도만 알수 있었지만 DSR시행 이후부터는 은행끼리 대출금액 뿐만 아니라 기간, 금리 등을 통해 산출된 원리금을 공유하여 연간 총 원리금 부담액이 얼마인지를 합산하여 연소득으로 나눈다.


LTV란?


LTV(Loan to Value : 주택담보대출비율)은 담보 대비 대출금액의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로, 주택담보대출의 대출가능금액을 산출할때 사용된다. 


[현재 기준비율]

투기지역 및 투기과열지구(서울 전체 및 과천시, 세종시) : 40%

조정대상지역(성남, 하남, 고양, 화성, 남양주, 광명, 부산 7개구) : 50%

그 외 지역 : 60%


LTV = 대출금액 / 담보가능금액

대출가능금액 = 담보가능금액 × 70%

담보가능금액 : 주택의 시세에서 우선적으로 변제해주어야 할 금액을 제외한 실제 담보가치



이것으로 '부동산계산기'와 'dti, 신dti, DSR'에 대해 확인해보았습니다. 



내집마련의 꿈!! 이뤄지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