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주거복지로드맵 신혼부부 디딤돌 대출&버팀목전세자금대출


▲주거복지로드맵 신혼부부 디딤돌 대출 & 버팀목전세자금대출 금리 인하효과, 조건은?▲


주거복지로드맵이 29일 발표되었습니다.


많은 기사에서 해당 주거복지로드맵에 대한 핵심내용들을 문답형태로 담고 있는가운데, 주거복지로드맵 내 신혼부부의 대출 중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과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금리의 변화가 눈에 띕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신혼부부 전용 구입·전세자금대출은 2018년 1월 출시 예정이며, 대상은 혼인기간 5년 이내 또는 3개월 이내 결혼예정자입니다. 금리는 최대 0.35%포인트 우대받을 수 있다고 전해집니다.



그렇다면 국토교통부는 왜 이런 주거복지로드맵을 시행하게 된 것일까요? 

그 배경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주거복지 로드맵의 추진 배경과 의의]


“청년 일자리 부족, 저출산·고령화, 양극화 등 구조적인 사회문제가 심화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사회구조 변화에 대응하여 국민들이 학업과 생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는 생애단계별 맞춤형 주거지원은 미흡한 상태다."



이에 따라 새 정부는 이러한 저출산·고령화 등 사회구조적 문제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서민이 안심하고 사는 주거환경 조성’ ‘청년과 신혼부부 주거부담경감’을 핵심 국정과제로 선정했습니다.


이번 로드맵은‘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서 제시된 주거복지 관련 국정과제를 흔들림 없이 추진하기 위해 주거복지 정책방향을 제시하고 세밀하고 구체적인 주거지원 실현방안을 마련한 것이죠.



정책수혜자인 국민들의 주거계획 수립을 도울 정보 제공 도우미 역할도 기대됩니다. 정책 수요자가 주거계획을 세우고 주거복지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정부의 주거지원 프로그램 정보를 미리 제공하는 것입니다. 



아래는 내년 초 출시 예정인 신혼부부 전용대출 상품의 주요 내용입니다.



기존 버팀목과 디딤돌 대출의 금리에 신혼부부일 경우 추가 금리 인하 혜택을 준다는 것이 골자입니다.


특히, 생애 최초로 주택을 구입하는 신혼부부에게 기존 우대금리에 더해 금리를 최대 0.35%포인트 더 낮춰주는 대출이 나올 것이며, 전세자금 대출은 추가 우대금리가 최대 0.4%포인트가 될 것이라고 국토교통부가 밝혀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아시겠지만, 기존 구입자금 대출은 신혼부부, 청약통장, 생애최초 등의 우대금리를 적용하면, 금리가 2.05~2.95% 정도로 빌릴 수 있었기에 내녀 신혼부부 금리 인하혜택이 커진다면 금리가 1.70~2.75%로 낮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디딤돌대출 조건, 금리 알아보기 - 신혼부부 생애최초 주택구입자금 대출?]


한국주택금융공사 내집마련 디딤돌 : https://www.hf.go.kr/hf/sub01/sub01_01_01.do



반면, 전세자금 대출은 버팀목대출 신혼부부 우대보다 대출한도가 3000만원 높습니다. 수도권의 경우 최대 1억4000만원에서 1억7000만원으로 확대되며, 금리는 1.6~22%에서 1.2~2.1%로 최대 0.4%포인트 인하 효과가 있다고 전해집니다.



사실 신혼부부가 평균 1억 이상을 대출을 받아 집을 사거나 전세를 살 때 0.x% 금리 인하효과는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특히 지금처럼 금리가 전체적으로 올라갈 때는 더욱 그런데요. 신혼부부에게는 정말 좋은 혜택이 되겠습니다.


신혼부부 전용대출 외 추가적인 혜택이 있을까요?



신혼부부에 대한 혜택은 디딤돌 버팀목 대출 뿐 아니라, 신혼부부를 위한 공공임대주택 지원 증가와, 신규 주택 분양 시 신혼부부의 특별공급비율도 현재보다 2배 늘릴 방침이라고 전해집니다. 



1. 공공임대주택 : 연평균 1만8000가구 지원하던 것을 연평균 4만 가구로 2배 지원


2. 신혼희망타운 : 신혼부부가 부모 도움 없이 내집을 마련할 수 있도록 좋은 입지에 분양형 공공주택인 신혼희망타운도 연평균 1만4000가구 공급할 계획



3. 신규분양주택 : 공공분양주택(15%→30%)과 민영주택(10%→20%)의 신혼부부 특별공급 비율도 현재 대비 2배 상승


4. 신혼부부기간 : 예비 신혼부부와 무자녀 신혼부부도 지원대상에 포함하고 신혼부부로 인정되는 혼인기간도 5년에서 7년으로 확대할 예정



신혼부부를 위한 주거복지로드맵, 상당히 좋아보이는데요.



내집마련 계획이 근시일내에 있으시다면 내년 초중반을 노려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