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슈

드라이비트란 시공사진

지식인 Latte_papa 2017.12.22 08:55

드라이비트란? 드라이비트 단점은 화재에 취약하다는점


제천화제로 인해 화재가 되고 있는 필로티구조와 드라이비트, 드라이비트 시공사진과 드라이비트 화재단점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로 인해 많은 인명피해(사망자는 29명, 부상자는 29명으로 집계)가 발생한 가운데, 필로티구조와 드라이비트가 다시금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제천 화재가 더욱 안타까웠던 이유는 여러 면에서 2015년 1월 경기 의정부에서 발생한 아파트 화재를 떠올리게 한다는 분석이 많았기에 더욱 안타까움을 주었습니다.


필로티구조, 드라이비트, 최근 모두 화제가 되고 있는 용어입니다. 



필로티구조는 최근 포항 지진에서 볼 수 있었듯이 지진에 매우 취약한 모습을 보여주었고, 


[포항지진 시 필로티구조 피해예시]

또한 화재에 있어서도 안전하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화재의 시작이 필로티층(1층)에서 발생했기에 드라이비트에 앞서 필로티구조에 대해 잠시 살펴보겠습니다. 



실제로 이번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의 원인은 1차적으로 필로티구조에서 찾을 수 있다고전해집니다.


[링크] - 필로티구조란?



다수의 언론에 따르면 본 제천 화재의 경우 사고 모두 외벽이 없는 1층을 주차장으로 사용하는 필로티 구조의 건물에서 발생했다고 전해집니다. 


[필로티구조 예시]


필로티구조의 특성상 주차장에 주차된 차량과 오토바이에서 시작된 불길이 삽시간에 위층으로 번지며 인명피해가 컸다는 지적인데요. 



화재가 발생한 제천 스포츠센터는 1층이 기둥으로만 이뤄진 필로티 방식의 건물로, 고객들이 1층 공간에 차량을 주차하고 2∼3층의 목욕탕, 4∼7층의 헬스장, 8층의 레스토랑을 이용하는 구조입니다.


결론적으로 이러한 필로티구조로인해 1층에서 난 불길과 유독 가스가 포함된 연기가 바로 위쪽으로 퍼져 올라가 건물 내에 있던 시민은 1층 출구로 빠져나오기 어려운 상황이 되었다는 점이 이번 화재의 1차적인 문제로 꼽힙니다.



그렇다면, 이번 제천 참사의 두번째 주요 원인으로 꼽히는 드라이비트는 무엇일까요? 



이번 제천화재 참사는 바로 '드라이비트 공법'으로 단열시공이 되었기 때문에 불길이 위층으로 빠르게 번졌다는 지적을 받고 있습니다.


[드라이비트 색상]


드라이비트 공법이란 무엇일까요?



드라이비트란, '외벽에 불에 잘 타는 소재인 스티로폼에 시멘트를 바른'공법입니다. 드라이비트는 공사비가 저렴(시공가격)한 까닭에 다중이용시설 외벽 마감재로 많이 쓰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드라이비트란, 드라이비트시공방법' 


드라이비트란 미국 Dryvit사에서 개발한 외단열공법 및 그 상품을 의미합니다. 



드라이비트 공법은 건물의 벽 외부에 직접 접착제를 바르고 단열재를 접착한 뒤 그 위에 마감재를 도포해 보호막을 생성하는 개념으로, 



기존의 단열 시공에 비해 건축비가 크게 절감되고, 시공이 용이하며 필요할 경우 외벽에 대한 리모델링도 손쉽게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화재에 매우 취약하나 단열재를 불연재를 사용하면 화재안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드라이비트 시공사진 예시]

[드라이비트 시공사진 예시]


그러나 비싼 불연재를 사용할 경우 드라이비트의 가장 큰 장점인 시공비 절약이 희석되기에 실제로는 지양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보통은 스티로폼같은 저렴한 단열재를 사용하는게 일반적입니다. 이는 건물 외부를 불에 잘 타는 땔감으로 둘러놓은 것과 다를 바 없다고 볼 수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습니다.


'드라이비트 장단점'


스티로폼 같은 가연성 소재 위에 석고나 페인트를 덧바른 구조로, 화재에 취약할 뿐만 아니라, 유독가스를 뿜어내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대리석이나 벽돌 마감에 비해 시공가격이 최대 1/3로 저렴하고 시공 기간이 짧아 건설현장에서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장점으로는 단열성이 뛰어납니다.



2015년 초에 발생한 의정부 아파트 화재(4명 사망, 126명 부상) 역시 화재에 약한 외벽 마감재인 드라이비트 탓에 불이 급속하게 번진 것으로 확인되기도 했을 만큼 드라이비트는 최근 안전성의 지적을 받고 있습니다.


참으로 안타까운 사연입니다. 피해자분들과 가족분들께 위로의 말씀을 전합니다. 목욕탕을 갔던 할머니, 어머니, 딸의 사연은 정말 뉴스를 보면서도 마음이 아팠습니다. 여러분, 겨울철 화재 꼭 주의하시고 건강한 겨울되시길 바랍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